바로가기 메뉴


검색

서브메뉴영역

본문영역

과학기술계소식

과학기술계소식상세정보
중국의 R&D 세계 거점화에 대비하여야... 2005-05-25 09:42:43
첨부파일 :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작성자 : null
  • tweeter
  • facebook
산업연구원에 발간한 "중국의 R&D 세계 거점화에 대비하여야" 보고서입니다.
 
 
현재 한국은 한국을 동북아 R&D 거점으로 육성하겠다는 정책을 내놓고 외국 연구기관들을 유치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그 실적은 미미한 형편이고 대부분의 중요한 외국 민간 연구소들은 중국으로 모이고 있는 형편입니다.
 
문제는 우리가 차세대 신성장동력산업으로 선정한 관련산업 연구기관들이 대부분 중국에 거점을 마련하고 있다는 사실입니다. 중국이 선정한 중국의 차세대 신성장동력 산업이 우리와 대부분 겹치고 있다는 점에서, 우리가 지금은 기술력이 앞서고 있다고 하나 이런 상황이 지속된다면 추월당하는 것은 시간문제일것입니다.
 
한, 중, 일 모두 차세대 성장동력산업이 대부분 겹치고 있는 상황에서 승패의 관건은 과학기술력일 것이며, 과학기술력은 자체 능력 배양뿐만 아니라 선진 과학기술과의 접목을 통한 기술력 향상도 더없이 중요할 것입니다.
 
억지로 유치하면, 생색내기로 간판만 내거는 해외 연구기관들이 들어올 것입니다. 스스로 들어오고 싶어서 들어오도록 주변 환경들을 조성해야 할 것입니다. IT성장의 신화로 여겨지는 아일랜드는 외국 기업과 연구기관들이 활동하기에 최적의 조건을 만들어 놓고 기다렸기에 세계 유수의 기업과 연구소들이 들어온 것입니다. 우리도 외국기업이 활동하기에 좋은 조건들을 세심하게 준비해야 할 것입니다.
 
 
 
 
 
게재된 내용 및 운영에 대한 개선사항이 있으면 담당자에게 연락하시기 바랍니다
담당부서
홍보부
담당자
장현진
연락처
02-3420-1244
Main

사이트정보안내 및 카피라이터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