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검색

서브메뉴영역

본문영역

회원단체소식

회원단체소식상세정보
[일본빗물저류침투기술협회(ARSIT)] 물순환개선&LID 관련 기술에 관한 기술 세미나 2013-07-23 14:35:00
첨부파일 :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작성자 : 관리자 news@kofst.or.kr
  • tweeter
  • facebook

* 장소 :  일본 도쿄 
* 일자 :  2013년 7월 31일  ~ 2013년 8월 2일
 

 도시화에 의한 물순환의 변화로, 홍수 유출량의 증대, 평상시 하천 유량의 감소, 하천 수질의 악화,지하 수위의 저하, 지반 침하등, 물에 관련된 여러 문제가 전세계적으로 발생하고 있습니다.

 도시화에 의한 물순환의 변화를 자연스럽고 건전한 물순환 방향으로 이끌기 위해서는, 가능한한 천천히 물순환을 하는 것이 중요한데, 그러기 위해서는 비가 내린 그 지역에서 빗물을 모으거나, 침투시키거나, 이용하는 분산형 시설의 보급을 더욱 확대할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지역, 커뮤니티나 개발지의 각각의 특성을 고려하여 어떻게 적절한 빗물관리를 할 것인가도 매우 중요합니다.

  환경보전의 관점에서는 미국이 추진하는 “그린 인프라스트럭처(Green Infrastructure, GI)”와 같은 수목이나 토양등, 가능한한 자연 경관(landscape)을 살리는 구조 및 방법이 바람직합니다. 저영향 개발(Low Impact Development, LID)을 실현하기 위해 미국은 디자인성과 자산가치를 높이도록 그린인프라스트럭처(GI)를 마을조성과 연계하여 에너지 절약형의 마을조성을 실현하고 있습니다.

 한국은 4 대강 사업후, 국가 프로젝트로 유역관리를 위한 저영향 개발(LID) 그린 인프라스트럭처 정비(GI)를 진행하는 것으로 국가 시책의 중심축을 바꾸었습니다. 일본은 15 년전부터 도시의 “건전한 물순환의 보전·재생”을 목표로 같은 대책를 추진해왔습니다.

 이러한 배경과 함께 한국 및 일본의 새로운 빗물 비지니스 사업을 확대시키고자 하는 취지로, LID&GI 에 관한 국제 워크샾(무료) 및 한일 기술비지니스 매칭 세미나(유료)를 2013 년 7 월 31 일∼8 월 2 일에 일본 도쿄에서 개최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일본이 세계에 자랑하는 기술의 제전 「하수도전 2013 도쿄(東京)」(입장무료)도 7월 30 일∼8월 2일에 개최되오니, 적극적으로 활용해 주시길바랍니다.

 여러분의 많은 성원 및 많은 참가를 부탁드립니다.

게재된 내용 및 운영에 대한 개선사항이 있으면 담당자에게 연락하시기 바랍니다
담당부서
홍보부
담당자
장현진
연락처
02-3420-1244
Main

사이트정보안내 및 카피라이터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