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검색

서브메뉴영역

본문영역

과학기술계소식

과학기술계소식상세정보
양자정보과학 국제학회 개최 2005-08-22 09:33:03
첨부파일 :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작성자 : null
  • tweeter
  • facebook
무적의 보안기술 ‘양자암호’ 비롯한 양자정보과학 전반에 관한 국제학회 개최
국내외 저명 과학자 참여
최신 이론 소개와 양자정보기술 실용화 방안 모색
도청 문제로 나라가 떠들썩한 가운데 기존 공개키 암호방식에 대한 회의와 양자암호 개발에 대한 관심이 나타나고 있다. 디지털 컴퓨터에 비해 기하급수적으로 높은 계산능력을 가진 양자컴퓨터로는 기존의 공개키 암호를 해독하는 것은 식은 죽 먹기이며, 이를 대체할 양자암호는 아직 실용화되지 않았다.

한국에서 양자암호에 대한 활발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는 대표적인 연구기관이 고등과학원(원장 김만원(金萬源))인데, 이 곳에서는 활발한 학술행사 개최를 통한 연구가 이뤄지고 있다. 이번 "KIAS-KAIST 양자정보과학 워크숍"은 8월22일부터 24일 3일간 홍릉 고등과학원 국제회의실에서 개최될 예정이며, 양자정보기술의 연구영역인 양자컴퓨터 및 양자암호기술, 양자원격전송, 양자영상 등의 주제가 다루어질 예정이다.

이번 행사는 양자정보과학을 연구하고 있는 국내 과학자들이 모여 양자정보과학에 대한 최신이론 소개와 실용화 방안을 모색하게 되고, 외국의 저명한 학자들의 초청강연을 통해 국제적 학회로서 인정받고 있다.

이번 학회에서는 10여명의 외국인, 20여명의 국내 초청강연자가 3일간에 걸쳐 강연할 예정이다. 특히 정보과학연구의 대가이며 정보학적인 입장에서 '양자 컴퓨팅(Quantum Computing)'을 저술한 조지프 그루스카(Jozef Gruska, 체코) 교수가 첫날 양자정보입문 강의를 하여 학생들과 처음 연구를 시작하는 연구자들에게 도움을 줄 예정이며, 스컬리 교수와 '양자광학(Quantum Optics)'를 저술한 수하일 주배리(Suhail Zubairy, 미국)교수는 미시계와 거시계의 양자얽힘 현상에 관해 강의를 할 예정이다. 이번 워크샵에서는 쉐펠리안스키(Shepelyanski, 프랑스) 교수의 양자혼돈현상과 양자컴퓨터, 브라운(Braun, 프랑스) 교수의 양자정보에 대한 주변환경의 영향, 샌더스(Sanders, 캐나다) 교수의 순차적 양자원격전송 등 양자컴퓨터뿐 아니라 양자물리학의 근본에 관한 논의가 이루어질 예정이다.

자세한 사항은 “KIAS-KAIST 양자정보과학 워크숍” 웹사이트를 참조할 수 있다.

http://newton.kias.re.kr/qi2005 또는 http://newton.kias.re.kr/qi2005/program.html

등록일 2005.08.19 13:45:00
게재된 내용 및 운영에 대한 개선사항이 있으면 담당자에게 연락하시기 바랍니다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Main

사이트정보안내 및 카피라이터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