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검색

서브메뉴영역

본문영역

과학기술계소식

과학기술계소식상세정보
한국 과학자 신경줄기세포 국제 프로젝트 지휘 2005-10-20 10:27:02
첨부파일 :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작성자 : null
  • tweeter
  • facebook
국내 과학자가 신경줄기세포의 특성과 안정성을 연구하는 국제 공동 프로젝트의 총책임자로 선정됐다.
 
제주대 의대 이봉희(李鳳熙·45·사진) 교수는 국제학회 인간프로테옴기구(HUPO)가 추진하는 ‘인간 신경줄기세포 프로테옴 프로젝트’의 총책임자로 지난달 29일 선정돼 10년간 사업을 수행하게 됐다고 19일 밝혔다.
 
이 프로젝트에는 서울대 수의대 강경선(康景宣) 교수와 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 박영목(朴永穆) 책임연구원이 공동책임자로 참여한다.
 
이 교수는 한국 등 6개국이 컨소시엄을 구성할 계획이며 총 1000억 원의 연구비용이 필요할 것으로 예상했다.
 
프로테옴은 인체의 생리기능을 관장하는 단백질 전체를 의미한다. 이번 프로젝트는 신경줄기세포가 어떤 단백질을 만들어내는지 알아내 파킨슨병이나 치매 등 뇌질환 환자에게 줄기세포를 안전하게 이식할 수 있는 기초자료를 마련하는 것이 목적이다.
 
이 교수는 “신경줄기세포가 기형으로 자라거나 암세포로 변하는 원인은 단백질의 기능 이상 때문”이라며 “이번 프로젝트가 성공하면 한국이 신경줄기세포 분야에서 세계 종주국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게재된 내용 및 운영에 대한 개선사항이 있으면 담당자에게 연락하시기 바랍니다
담당부서
홍보부
담당자
장현진
연락처
02-3420-1244
Main

사이트정보안내 및 카피라이터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