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검색

서브메뉴영역

본문영역

과학기술계소식

과학기술계소식상세정보
핵심 인재, 이탈을 막아라 2005-11-21 11:13:49
첨부파일 :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작성자 : null
  • tweeter
  • facebook
“국내외에서 끌어 온 ‘핵심 인력’에 주거, 의료, 금융거래, 통신 문제 등 개인 편의까지 완벽하게 지원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최근 산업정책연구원과 서울과학종합대학원이 개최한 ‘핵심 인재, 이탈을 막아라’ 세미나에서 삼성전자가 밝힌 인재 이탈 방지 방안이다.
 
삼성전자는 핵심인력 지원조직인 ‘글로벌 헬프 데스크’를 6명에서 23명으로 늘려 사생활까지 철저히 지원한다. 사장급 경영진은 해외에서 영입한 우수 인재들을 분기별로 만나 회사 생활의 어려움을 듣고 해결책을 마련해 준다.
 
핵심 인재의 이탈 징후를 사전에 파악할 수 있는 ‘조기 경보체제’도 운용한다. 이직 징후에 따라 안정을 뜻하는 ‘녹색’, 불안정한 상황을 보여 주는 ‘노란색’, 이직 징후가 강해 서둘러 조치를 취해야 하는 ‘빨간색’ 등 3단계로 구분돼 있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인재 확보도 중요하지만 인재가 회사에서 완전히 자리 잡을 수 있도록 하는 사후 관리가 더욱 중요하다는 것을 인식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삼성전자는 최근 해외 고급인력에 대한 영입 활동을 더욱 강화하고 있다.
 
LG그룹도 우수한 실적을 낸 연구개발(R&D) 및 마케팅 인력에게 파격적 보상을 할 수 있도록 보상 시스템을 강화했다.
 
LG전자는 5월 홍콩의 3세대 휴대전화 사업자인 허치슨과 10억 달러 규모의 광대역 부호분할다중접속(WCDMA) 방식 휴대전화 공급 계약을 하는 데 기여한 기술진과 마케팅 부서 직원 2200여 명에게 수백만 원에서 최고 1억 원까지 ‘타깃 인센티브’를 지급하기도 했다.
 
또 우수 인재에 대한 보상을 늘리기 위해 지주회사인 ㈜LG를 비롯해 LG전자 LG필립스LCD LG화학 등이 올해 스톡옵션 제도를 도입했다.
 
포스코도 내년부터 ‘프로젝트 기반 인센티브 제도’를 도입해 핵심 인재 관리를 강화할 계획이다. 공기업 시절의 특성 때문에 높은 성과를 내도 충분한 보상이 이뤄지지 않았다는 내부 평가에 따른 조치다.
 
현대자동차는 ‘신기술 특허 실적 장려금’ 제도를 도입했다. 신기술 개발에 기여한 인재들에게 1인당 최고 5000만 원까지 포상금을 지급한다.  
게재된 내용 및 운영에 대한 개선사항이 있으면 담당자에게 연락하시기 바랍니다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Main

사이트정보안내 및 카피라이터영역